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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ww.arri.com>

ARRI ALEXA 심층분석

Apr. 04. 2016

1. ARRI ALEXA

아리는 1917년 아놀드&리히터에 의해 독일 뮌헨에서 창립된 역사가 오래되고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 전문 장비 제조업체이다. 필름카메라 시절부터 영화용 카메라 시장의 선두에 항상 위치해 있었고 RED-ONE 카메라가 등장하면서부터 라이벌 구도를 갖추게 되었다. 알렉사는 레드카메라처럼 수치상 스펙이 아주 뛰어나지도 화려하지도 다양한 부가장비들이 있지도 않다. 하지만 알렉사는 흔히들 써보면 왜 좋은지 알게 된다고 한다. 해상도가 경쟁사에 비해 한참 부족한 2.8k 최대 3.5k밖에 안되지만 촬영해보면 그 느낌이 정말 좋다는 것이다. 경쟁사의 4k 이상으로 촬영후 후반에 과도하게 리사이즈한 영상은 해상도는 좋을지 모르지만 뭔가 딱딱한 느낌이 있는 반면 알렉사는 오히려 카메라의 디베이어 특성을 고려한 밸런스가 잘 맞는 영상을 뽑아내준다고 한다. 경쟁사의 숫자 마케팅에 휩쓸리지 않고 자사의 철학을 꾸준히 유지하며 기본기에 탄탄하면서도 뛰어난 카메라라고 할 수 있다. 어떤이들은 레드가 쓸데없는 해상력만 높다고 질타하기도 한다.

2. ALEXA 라인업

<출처 : www.arri.com>

알렉사의 라인업은 다섯가지인데 사실 초기모델인 ALEXA와 최근 출시한 ALEXA XT M 까지 스펙이 모두 동일하다. 다른점은 크기와 무게, 몇가지 편의기능과 추가된 부가장비라고 할 수 있겠다.

 

올해 여름 아리에서 신제품을 내놓겠다고 발표했다. 모델명은 ARRI ALEXA STX이다. 2.8k를 고수해오던 알렉사가 드디어 4k 레코딩이 가능하게 되었다. 센서는 이전모델과 동일하게 3.4k ALEV III 센서를 사용하였고 노이즈 감소기능과 컬러프로세싱 ARRI RAW도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새로운 주요 기능으로는 ProRes 4k UHD(3840*2160), ProRes 4k CINE(4096*2637) 해상도가 가능해졌고 완전 정밀검사 화상 처리 엔진, 고급 픽셀 보정, 선택적 소음 감소, 3D 룩업 테이블, ASC컬러 결정 목록, BT2020 감마 적용가능등이 있다. 현재 ALEXA의 이미지를 유지하며 차별적인 룩업도 제공하기에 현장 프리뷰와 효율적인 데일리로 컬러 그레이딩을 하기에 유리하다. 또한 세개의 독립적 HD-SDI 출력으로 여러대의 모니터로 출력을 뽑아내기에도 용의하다. 다양한 어뎁터 지원으로 SXR, XR, SxS, CFast등의 새로운 미디어베이에 활용도가 높다.

3.ALEXA의 특징

3-1 오픈게이트

<출처 : www.arri.com>

알렉사는 s35mm 규격의 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픈 게이트 방식으로 다양한 화면 비율에 따라 센서의 비율을 효과적으로 사용되는것이 특징이다.

3-2 뛰어난 자사 렌즈군

<출처 : www.arri.com>

아리는 카메라도 뛰어나지만 칼짜이즈나 라이카에도 뒤지지 않는 마스터프라임이라는 뛰어난 시네마 렌즈군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경쟁사에서도 아리의 렌즈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뛰어난 렌즈군을 가졌음에도 그다지 장점이라고 할 순 없다.

3-3 RAW / ProRes / DNxHE 등 다양한 포멧방식으로 출력 가능

알렉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RAW와 더불어 DNxHD와 ProRes의 최고품질인4444 XQ 코덱이 사용 가능하기에 RAW로 후반작업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할 경우 비교적 빠른 워크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다. 제작기간이 짧은 미니시리즈 드라마와 같은 여건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3-4 관용도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

알렉사는 모든 기종이 14스탑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활용할 수 있다. 레드가 기본 13.5스탑에 HDRx 기능을 사용하면 18스탑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아래 사진만 봐도 충분히 뛰어나기에 알렉사가 레드에 비해 관용도가 떨어진다고 보긴 어려워 보인다. 레드가 억지로 끌어낸 18스탑이면 알렉사는 그 이상의 필요를 못느낀 여유있는 14스탑이라고 할 수 있다.

3-5 적정 감도의 최적화

위 표는 알렉사 라인업별 주요 스펙이다. 아날로그 알렉사를 제외하고 주요 스펙이 모두 동일한걸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www.arri.com>

알렉사와 레드 모두 적정 권장 감도가 800으로 잡혀있다. 이는 두카메라의 DR과 계조를 최적의 환경에서 구동시키기 위해서인데 레드는 막상 적정감도인 800으로 촬영할 경우 노이즈가 생겨서 실직적으론 400~500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하지만 알렉사는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 적정감도인 800으로 촬영할때 최고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4. ALEXA 65가 헐리우드에서 출시되다.

<출처 : Adam Isaac Ebert>

ARRI Rental의 ALEX 65 카메라 시스템이 2014 년 12 월 9 일에 로스앤젤레스의 Linwood Dunn 극장에서 만장의 관객 앞에서 공식 출시되었다.

 

ASC 멤버와 주요 헐리우드 인물들이 참석한 출시 행사는 개념의 증명으로 ALEX 65 프로젝트가 올해 1 월에 승인받을 수 있게 된지 단 11 개월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카메라, 렌즈, 그리고 완전한 이미지 작업 흐름으로 구성되는 이 시스템은 2015 년 1 월부터 양산이 가능할 것이다. 세간의 이목을 끄는 장편 극영화에 소속된 영화 촬영 기사들은 이미 상당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65mm 대형 화면 영화 제작의 황금기를 상기시키는 ALEXA 65 카메라는 ALEXA XT의 크기를 키운 버전으로, 믿어지지 않게 강렬하고 선명한 비압축 ARRIRAW 65mm 이미지를 담아낼 수 있는 5-perf 65mm 필름 프레임보다 약간 더 큰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주요 기술 협력사인 IB/E Optics와 Codex와의 공동 작업은 ALEXA 65 시스템이 주문 설계된 단초점 및 줌 렌즈와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 흐름 도구들을 통합시켜 고급 극장 용 동영상을 위해 완비된 대형 규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50-110mm Zoom 65와 24에서 300mm에 이르는 8 개의 Prime 65 렌즈들은 IB/E Optics와 공동 개발된 튼튼한 렌즈 경통 안에 다시 수용시킨 핫셀블러드 HC 렌즈들의 고성능 후지논 제조 광학계를 활용하고 있다. ARRI의 렌즈 데이터 시스템(LDS)를 장착한 이 렌즈들은 초점, 조리개, 그리고 줌 설정에 대한 프레임에 적확한 메타 정보가 이미지 스트림과 함께 기록되는 것을 가능토록 하여 세트에서 촬영으로 만드는 것과 후반의 시각 효과 작업 모두를 보조해준다.

 

게다가 -- 원래 ARRIFLEX 765 65mm 필름 카메라의 동반자가 되도록 개발된 -- Vintage 765 렌즈가 ALEXA 65와 함께 사용되도록 개조되었다. 이들 렌즈들은 프레임을 가로지르는 점진적이고 부드럽게 롤오프되는 고전 영화같은 느낌을 제공한다.

 

ALEXA XT와 공통적으로 ALEXA 65는 비압축이고 결함이 없으며 암호화되지 않은 이미지들을 제공하는 ARRIRAW 규격으로 담아낸다.

<출처 : Matt Turve>

출시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자신의 손으로 이 카메라를 만져보고, 스스로 영상을 촬영하고 처리해 볼 수 있었다. 비압축 이미지들에 대한 긴밀한 분석과 다양한 기술 및 창의적인 소개 영상의 상영은 ALEXA 65의 대형 촬영 규격의 비상한 충실성과 융통성을 시연했다.

 

시각 효과 감독이자 영상 촬영 기사인 ASC의 David Stump(플라이트플랜; X-MEN; X-MEN 2에서 시각 효과 사진 감독)는 "이것은 포착 기술에 있어서 큰 발전이다. 나는 언제나 영화에서 디지털 기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필름의 능력에 부합하거나 능가할 필요가 있다고 여기고 있다. 나는 우리가 그러한 날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나의 도구 상자는 다시 가득차고 있다. 나는 이것으로 관객들을 몹시 놀라게 하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영상 촬영 기사인 ASC, AFC의 Denis Lenoir(스틸 앨리스; 차가운 장미; 의로운 살인)은 "이 카메라 이용 시 어느 정도는 무언가 다른 것 - 여러분이 노이즈나 입자를 거칠거나 날카롭지 않은 뚜렷함으로 대체하게 되는 새로운 차원 - 으로의 문을 열어주는 것 같다. 이것은 동영상이 아니고 이것은 HD가 아니다. 이것은 그러한 것을 넘어서기 때문에 여러분은 관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사실성의 여유분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ALEXA 65는 전세계 ARRI 장비 대여 시설 네트워크인 ARRI Rental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다. 단체로 움직이게 되는 이러한 여러 가지 활동들은 ARRI Rental에게 규모를 제공하게 되어 거의 모든 장소에서 모든 종류의 제작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게 한다.

5. ARRI, 4K를 지원하는 소형 시네마 카메라 ALEXA Mini 발표

<출처 : www.arri.com>

아리(ARRI)는 아리 알렉사 카메라 제품군의 다용도 부가 도구로 작고 가벼운 외형 요소를 알렉사 시스템을 업계의 훌륭한 기준으로 만들어주는 것과 동일한 비할 데 없는 화질과 결합시킨 알렉사 미니(ALEXA Mini)를 발표한다. 전문화된 영상 촬영을 위해 설계된 알렉사 미니는 모든 알렉사 촬영 킷을 완벽하게 보완해주며, 전세계에서 신뢰받는 단일한 시스템 내에서 팀원들이 모든 것을 유지하도록 하여 써드파티 카메라를 이용한 작업의 복잡성을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

 

작고 가벼운 카메라 안에서 유명한 아리의 강인한 만듦새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고유한 설계 방법들이 포함되었다. 이것들에는 고밀도로 통합되고 환경에 대한 밀폐 처리가 된 전자 장치, 가벼운 카본 외장, 그리고 대형 렌즈를 사용하더라도 플랜지 초점거리를 대단히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견고한 티타늄 PL 마운트를 포함한다. 사용 중에는 민첩하고 설치는 견고한 알렉사 미니는 배낭이나 수하물에 넣어 수송하기 쉬운, 어디든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도구다.

<출처 : www.arri.com>

알렉사 미니는 무선 원격 제어로, 아리의 MVF-1 멀티 뷰파인더를 장착하거나 내장 모니터를 이용한 일반 카메라로, 그리고 카메라 본체에서 사용자 버튼 인터페이스를 통한 제어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운용될 수 있다. 휴대형 리그에 넣어 팔을 뻗어 편안하게 들기 충분히 가벼운 작은 크기와 극도로 조용한 조작 역시 이것을 긴밀한 촬영 조건에 이상적이게 만들어준다. 대칭형 디자인이 위에서 아래를 향하는 것과 인물 모드를 포함하여 모든 방향에 대한 촬영도 가능하게 하며, 여러 개의 액세서리 지점들은 대단히 창의적인 장착법을 가능하게 한다. 게다가 알렉사 미니의 교환 가능한 렌즈 마운트는 B4 동영상과 EF 마운트의 사진 렌즈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아리 아미라(AMIRA) 용으로 설계된 모든 것과 교체할 수 있다.

<출처 : www.arri.com>

4:3 센서, 종횡비 압축(anamorphic) 제작에 대한 자동 해제 모드, 그리고 0.75-200fps의 프레임 갱신률을 갖추고 있는 알렉사 미니는 ProRes 또는 비압축 ARRIRAW를 카메라 내에서 CFast 2.0 카드로도, (360° 전방향 촬영 같은 다중 카메라 설치에 대한 강력한 선택 항목인) 최대 4 대의 알렉사 미니의 영상 스트림을 동시 기록할 수 있는 전용으로 설계된 외부의 Codex 녹화 장치로도 기록한다. 알렉사 미니에서의 영상들은 다른 모든 알렉사 카메라들의 영상과 완벽하게 조화될 것이며, 최종 그레이드를 보다 쉽고 빠르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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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사 미니의 효율적이고 독립적인 설계의 핵심에는 통합된 기능이 있다. 내장 렌즈 모터 제어 장치는 새로운 능동형 렌즈 모터가 티타늄 PL 마운트에 직접 연결 가능하게 하는 한편, 아리 렌즈 데이터 시스템(LDS) 기술은 세트와 후반 작업 모두에 대해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프레임 정밀도의 메타 정보를 제공한다. Wi-Fi 연결은 iOS 또는 안드로이드 기기가 카메라 구성에 부피를 더하지 않고 조광 조건을 달리하는 데 있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전동식 내장 ND 필터 같은 카메라 기능들을 원격으로 제어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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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 설계는 새로운 세대의 덤불 제거형 짐벌(brushless gimbals), 멀티 콥터, 그리고 기타 특수 리그들과 함께 사용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회전 운동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항공 시스템 같은 가볍고 공간을 억제한 리그에서조차 표준 PL 마운트 렌즈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렌즈 방향에 대해 충분히 작다. 이 카메라의 최상의 저광량 성능은 이것을 수중 작업에 제격으로 만들어주며, 전용 수중 하우징이 현재 선도적인 제조사들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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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 아미라처럼 알렉사 미니는 4K UHD ProRes 영상을 녹화할 수 있어 실시간 4K UHD 출력과 고해상도 송출을 위한 간단한 파이프라인을 용이하게 한다. 보다 중요하게는, ALEV III 센서를 갖추고 있는 미니와 다른 모든 아리 카메라들은 공간 해상력뿐만 아니라 색 측정, 피부 톤, 그리고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 같은 다른 요소들에 대해서도 집중하여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반적인 화질을 제공한다. 이는 선택된 출력이 HD, 2K, 4K UHD 또는 비압축 ARRIRAW 2.8K나 ProRes 3.2K 같은 자체 해상도 출력 가운데 하나 가운데 어느 것에 대해서도 동등하게 적용되어, 어떠한 새로운 업계 표준이 나타나더라도 알렉사 미니로 촬영된 영상이 미래에 대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보장한다.

작성자 : 세이브에즈 김상준 촬영감독

출처 : www.ar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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