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모션그래픽 소프트웨어

Feb. 07. 2016

최근 광고영상에서 빠질 수 없는 것. 바로 모션그래픽 입니다. 영상에 생동감을 더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주목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광고업체들이

모션그래픽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영화에서나 사용되는 특수효과로 인식되던 이런 모션그래픽이 인포그래픽, 드라마, CF등에 다방면으로 활용되면서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아 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여기에 유명한 모션그래픽 소프트웨어 몇 가지를 소개 하려고 합니다.

1. After Effects

레이어 기반 모션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 가장 유명한 것으로 광고업계에선 빠지지 않고 등장하기 때문에 모션 그래픽을 하고 싶다면 거의 필수적으로 알아 두어야할

소프트웨어 입니다. Mac 과 PC 모두 사용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동사에 소프트웨어인 Photoshop, Premiere 등과 매우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협업에도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Premiere와 같은 NLE(비선형 편집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인 Avid Media Composer 와 Final Cut Pro X 등 에서도 활약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층이 넓은 것이 장점이며, 때문에 수많은 서드파티 플러그인도 활용가능하기에 사용자 역량에 따라 무궁무진한 모션 그래픽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것이 장점입니다.

최근버전에는 Cinema 4D Lite 버전을 포함하여 3D 모션 그래픽까지 폭넓게 활용 가능합니다.

 

주 사용처 | 2D 애니메이션, VFX, 로고 등

2.NUKE

노드 기반의 디지털 합성 프로그램 입니다. After Effects가 뛰어난 소프트웨어지만 자체 기능만으로는 조금 약한 기능을 가진 것이 특수 합성 부분입니다.

NUKE는 이런 합성에 매우 특화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로 주로 영화나 특수효과 합성을 많이 하는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NUKE의 최고 강점으로 꼽는 3D 합성 기능은 현제 존재하는 소프트웨어들 중 가능 으뜸이며 헐리우드 같은 거대 영화 산업에서 필수 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업계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은 꼭 알아두는것이 좋습니다.

 

주 사용처 | 하이 엔드 합성, 3D 합성

3.Cinema 4D

요즘 광고 및 홍보영상에서 많이 쓰이는 3D 효과를 만드는 소프트웨어는 많이 있습니다만, 특히 모션그래픽에 강력한 3D 소프트웨어가 바로 Cinema 4D 입니다.

이미 업계에선 Maya 같은 소프트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배우기가 어렵고 퀄리티 대비 작업속도 역시 좋지 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때문에 인포그래픽

영상이나 광고, 방송 타이틀 영상등에 Cinema 4D가 많이 쓰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After Effects 최신버전에도 기본적으로 포함될 정도로 After Effects와 뛰어난 연동을 보여주고 있기때문에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좀 더 좋은 퀄리티를 원하는 사용자 들에게 어필 하기 위해선 3D 모션그래픽이 필수화 되가고 있는 요즘. 좋은 선택이 되줄 것입니다.

작성자 : 세이브에즈 김남진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