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에즈 | SAVE:AZ | 영상제작사
top of page

영상 출력은 어떤 포맷으로 해야할까?

Jun. 20. 2016

영상편집을 끝마친 후 좋은 결과물을 뽑아내기 위해 고민해본 적이 있는가?

 

프로그램내에서 지원하는 익스포팅 방법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어떤 것을 사용해야 좋을지 막연했던 적이 있을것이다. 사실 업계에서는 이미 정형화된 형식의 포맷이 있고 적절한 화질과 용량을 맞춰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유용한 영상 출력 포맷 몇가지를 알아 보기로 했다.

1. H.26x

VCEG(영상 부호화 전문가 그룹)에서 정하는 표준 동영상 압축 규격으로, H.261 부터 H.265 까지 존재하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H.264이다.

흔히 MPEG-4(MP4)로 불리게 되는데, MPEG는 영상과 음성을 포함한 넓은 규격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포맷은 H.264 MPEG-4 part 10(AVC)으로 분류된다.

 

표준규격이라 해서 착각하는 또 한가지가 바로 무료로 알고 있다는 것인데, 결코 무료가 아니다. 이에 대체로 x.264라는 오픈소스 그룹이 존재하는데 이쪽의 경우도 GPL이나 LGPL 규약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로열티 문제가 자유로운것은 아니다. 단, 대부분이 그렇듯수익을 얻는 목적이 아니라면 로열티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알파채널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소스용 포맷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나 용량대비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기 때문에 MP4로 대변되는 표준 영상 포맷으로 분류된다.

2. MOV

애플에서 개발한 동영상 포맷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AVI와 비교되지만 실성능은 월등히 더 좋다.

MOV에 사용되는 코덱은 ProRes로 용량대비 화질이 환상적이라고 정평이 나있는데 위에 소개된 H.26x 시리즈와 비교해도 큰 차이를 보여줄 것이다. 가장 낮은 용량인 ProRes 422 Proxy 에서도 월등한 화질을 뽑아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준이 되기 어려운 이유중 하나가 이 포맷의 폐쇄성이다. 애플의 주요 제품들이 그러하듯 영상 포맷역시 애플 기기에서만 호환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는 온라인도 마찬가지라 좋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MOV는 전문가용 포맷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크다.

때문에 대부분의 영상업계에선 MOV를 작업에 많이 이용하고 실 출력은 MP4로 하는것이 관례가 되어가고 있다. 만약 자신이 맥을 사용하여 작업을 한다면 다른건 볼것 없이 ProRes 코덱의 MOV를 사용하면 된다. 최고 등급인 ProRes 4444 에선 알파채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합성 소스용 영상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이곳에서 소개된 두가지 포맷외에도 AVI, WMV, MKV 등의 많은 포맷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런 포맷들은 대부분 사장되거나 잘 사용되지 않는 것들이기에 여기서 소개한 두 종류만 기억하고 있어도 영상 출력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작성자 : 세이브에즈 김남진 디자이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