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photoshoptrainingchannel.com>

Color Correction과 Color Grading

Apr. 12. 2016

컬러는 화면에서 보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전달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영상 제작의 후반 작업에서 보정은 Color Correction과 Color Grading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종종 Color Correction과 Color Grading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전혀 다른 과정입니다. 

 

Color Correction은 영상 전체의 색의 균형을 맞추는 단계입니다. 화이트밸런스, 노출, 대비등 을 조절하여 화이트를 실제 화이트로 보이게 하고, 블랙을 실제 블랙으로 보이게 하여 전체적인 색조를 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의 주요 목적은 영상의 색조를 실제 사람이 본 것과 같게 구현해 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낮에 야외 촬영을 하게되면 광원인 태양이 계속 움직여 빛이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장면마다 색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Color Correction을 통해 장면과 장면을 색을 일치시켜 마치 한 번에 촬영된 영상처럼 보이게 합니다.

 

1차적으로 전체 장면의 Red, Blue, Green의 Gamma, Shadow, Highlight의 강도의 조절하고 2차적으로 Yellow, Magenta, Cyan, Blue, Green, Red의 채도, 밝기, 색조를 바꿔줍니다. 그 후에 특정 부분의 색을 마스크를 씌워 보정합니다.

<출처 : www.philwesson.com>

Color Grading은 Color Correction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영상의 분위기, 느낌을 설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워쇼스키 형제는 매트릭스에서 거짓 세계의 인공적인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Green을 사용하고, 영화<300>은 전투의 열기를 보다 더 강조하기 위해 Warm yellow과 Orange, 그리고 Red를 사용했습니다.

 

같은 장소를 촬영 한 후에 Color Grading을 할 때 Cool green 와 blue를 사용하면 시원하고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고, warms orange, brown 그리고 yellow을 사용하면 한여름처럼 덥거나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색상이론을 이해하면 Color Grading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자신이 표현하고자 감정, 보여주고 싶은 느낌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작성자 : 세이브에즈 서환희 디자이너